티스토리 뷰

돈 되는 정보

동남합성 배당금 배당일

유겟인포(메블) 2021. 6. 16. 09:43

동남합성 배당금 배당일

 

동남합성이 미쳤어요. 2020년 배당수익률이 무려... 29.5%입니다!!!!! - 사업보고서 참고

 

웨이럿미닛!! 20년도 배당수익률만 보고 동남합성 주식 사려고 하시는건 아니겠죠?!

저랑 함께 파헤쳐봅시다. 앞으로도 배당을 두둑히 챙겨줄 회사일지, 1회성으로만 배당주고 별 볼일 없는 회사가 될지.

당신의 돈을 지키는 정보가 바로 아래 있어요

동남합성 주가정보 주식투자

 

안녕하세요, 돈 열리는 나무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2020년 시가배당률 1위에 빛나는 깡패 배당주 동남합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성격이 급해서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배당수익을 보고자 한다면 저라면 동남합성 주식 안살거예요.

그 이유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그 근거를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저랑 계속 함께 해주실거죠!?^^

 

동남합성 주식투자 리서치 공개

 

[구글]에서 [세이브로]라고 검색해주세요.

[네이버]에서도 똑같이 해봤는데 원하는 웹페이지가 보이지 않더라고요.

[세이브로] 검색 후 연결된 웹페이지에서 [주식]탭을 눌러주세요.

 

좌측 중앙에서 [배당정보]탭을 누르면 대표 배당주를 카테고리별로 확인 가능하세요.

 

- 배당내역전체검색

- 배당내역상세

- 배당순위

 

우리는 이중 [배당순위]탭으로 이동해서 검색 조건 확인 후 [조회]를 눌러주세요.

그럼 오늘의 주인공 동남합성이 2020년 기준, 다른 어느 주식보다 시가배당율이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동남합성 너 도대체 정체가 뭐니?!

 

여기서 잠깐!! 동남합성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만 잠깐 보고 재무정보 살펴봐드릴게요.

 

워런버핏이 말했지요. 투자 기업의 사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한다!!

 

 

동납합성은 계면활성제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계면활성제는 흔히 알고 있듯이 세제에 주원료이며 이외에도 섬유, 제지, 금속, 농약, 페인트, 피혁 산업에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업 내용은 알겠고!! 이제 주가차트랑 재무정보, 그리고 대망의 왜 동남합성은 더이상 배당주 매력이 없는지 알려드릴게요.

 

키야~ 주가차트 멋있죠?! 바로 우상향하면 날개를 피고 저멀리 날라갔습니다.

"아쉽다. 2019년도에 샀어야 하는데..." 라는 생각은 옳지 않아요ㅋㅋ 피터린치가 말했잖아요. 모든 종목에서 성공할 필요는 없다고. 워런버핏도 모든 공에 다 휘두를 필요는 없다고.

건강한 생각만이 주식성공을 이끕니다. 우리 모두 홧팅.

이야기가 이상한데로 빠졌네요. 계속 달려볼게요.

 

동남합성에 대한 간단한 투자정보는 네이버금융 우측란에 확인 가능합니다만...

우리는 '왜'가 궁금하니깐 아래로 내려가서 더 많은 정보 살펴볼게요.

 

파이넨셜 서머리에서 [연간]탭을 활성화시켜 주시고,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을 살펴봅니다.

회사가 배당금으로 수익금을 밖으로 내보냈다면 분명!! 분명!! 돈을 엄청 벌었을거에요... 응??

그런데 이상하죠?!

동남합성은 매출액은 줄었고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절반 가까이 줄었는데 어떻게 배당금을 그렇게나 많이 뿌릴 수 있었을까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으로 갑시다

네이버에 다트를 검색하고 들어오세요.

회사별검색의 회사명에 동남합성을 검색해주세요.

사업보고서 등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시겠죠?! 왜 동남합성은 더이상 배당주의 매력이 없는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신이 번 돈보다 배당으로 더 쓰면 기업이 어떻게 배당을 지속할 수 있겠어요?!

불가능합니다.

2021년 1/4 분기보고서를 보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작년만큼의 배당규모를 유지하기는 힘들어보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겹만 더 파고 들어서, 왜왜왜!! 동남합성은 배당금을 뿌렸을까요?!

그 이유는 네이버/구글 뉴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사를 바탕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동남합성의 최대주주는 미원홀딩스(40.26%지분)과 미원상사(10.7%지분)로 배당으로만 각각 대략 97억원, 27억원을 가지게 됩니다.

결국 회사의 돈을 자기 스스로 챙긴 셈인데요. 투자를 하거나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금을 돌린다는 것은 장기 투자를 하는 주주라면 달갑게 생각하면 안 되는 재료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배당금 재원을 확보한 방법도 적절치 않아 보이는데요.

액면감자를 통해 자본금을 줄이고 줄어든 자본금만큼 감자차익이 발생하는데 이를 배당금 재원으로 사용했다고 해요.

멀쩡하게 돈 벌어서 배당주는 것도 아니고 계산기 몇 번 두들겨서 주는 배당이라. 할많하않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제, 동남합성 배당주 투자 관련 글을 여기까지 입니다.

결론은 다시 한 번 더 강조. 저라면 하지 않겠어요.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이 계속 증가하는 기업 / 미래먹거리를 계속 찾고 개발하는 기업에 저는 더 투자하고 싶거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두들 자본주의 승리하는 그 날까지, 돈 열리는 나무 계속 함께 할게요

 

블로그를 하면서 귀찮고 힘든 일도 많지만 그래도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은 누군가에게 이렇게 알려주듯이 쓰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나는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서 나의 이런 노력으로 당신의 부를 0.01%라도 증가시킬 수 있다면 함께 살아가는 동시대인으로서 기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함께 자본주의에서 파이어(이른 경제 독립)하는 그날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