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돈 되는 정보

BNK금융지주 배당금 주가 전망

유겟인포(메블) 2021. 6. 29. 09:39

BNK금융지주 배당금 주가 전망

예적금으로 돈 모으는 시대는 끝, BNK금융지주 (2020년) 배당수익률 5.42% _ 주당현금배당금 320원 _ (연결)금배당성향 19.99%

 

왠만한 예적금 상품 금리의 3~4배, 국채 다음으로 '안전해보이는' 은행 배당주 투자 시작해볼까요?

 

BNK금융 캐피탈 저축은행

 

안녕하세요(꾸벅) 돈 되는 정보입니다.

오늘은 BNK금융지주 배당주투자의 모든 것입니다.

배당주투자에 성공하려면 몇 가지만 알려되는데요. 관련 정보 모두 모아 알려드려요

 

BNK 주식 배당주투자 성공공식

 

 

BNK금융지주 주가차트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BNK금융지주 주가입니다.

21년 6월 현재 PER는 4.47배, 배당수익률은 (작년 배당금 기준) 4.07%.

날라가는 카카오, 네이버 그리고 포스코, 현대차 주가를 보고 있자니 답답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저평가된 금융주에 구미가 당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금융주는 이렇게 옆으로 기기만 할까요?!

순이자이익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리나라 금융주의 경우, 금리상승기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개선이 두드러지는데, 여러가지 이유로(가계부채, 경기회복속도 등) 금리 인상에 보수적.

 

특히 금융주는 높은 수일을 올릴수록 정부의 규제, 서민의 탄식을 받아야 하는 산업군이라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찬밥신세가 된 지 오래됐습니다

 

BNK금융지주 주요재무정보

BNK금융지주 주요재무정보입니다.

매출액/영업이익/순이익 모두 추세적으로는 우상향하는 것 같아 보이는데, 드라마틱한 성장세 또는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네요

 

지방은행중 TOP티어에 속하지만 1금융권 대표주자 KB금융과 신한지주의 ROE(수익성), 현금배당성향(배당매력)과 비교했을 때, 두 지표 모두 다소 낮습니다.

 

BNK금융지주 투자컨센서스

현재 주가와 비교했을 때, 약 26% 상승폭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 물론 투자컨센서스는 의견일 뿐 절대 그대로 믿으시면 안된다는 것, 알고 계시죠?

 

그리고 여러 회사의 투자 컨센서스를 보고 있지만 중립 의견은 드문데 하나 뿐이지만 있긴 있네요

 

BNK금융지주 배당에 관한 사항

BNK금융지주 현금배당성향은 지난 3년간 20% 내외로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KB금융지주와 신한지주의 배당성향 23~26%와 비교해서 다소 낮이네요.

그렇지만 현금배당수익률은 더 1~1.5% 쯤 높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하나는 배당금 다른 하나는 시세차익(주가상승). 주가상승폭은 역시 금융산업 1,2등 KB금융과 신한지주가 더욱 괄목할 만 하네요

BNK금융지주는 장기보다는 단기에, 특히 배당락일을 고려한 투자에 더욱 적합하지 않을까요?!

 

** 해당 글의 목적은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과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BNK금융지주 배당락일

BNK금융지주는 연말에 한 번, 결산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일은 3월말~4월중순까지 지급되는 편이고요. 배당금액은 추세적으로 상승하고 있어요.

배당주 투자 전, 배당락일은 필수적인 내용인데요. 다들 아시죠?! 배당락일 1일전(영업일,기준)에 반드시 해당 종목의 주식을 매수하셔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요.

 

장기적 주가상승보다 배당금 매력이 더 두드러지는 종목의 경우 배당락일에 맞춰 주가하락(배당락)일 발생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BNK금융지주 건전성지표

자산건전성을 말해주는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70%로 YOY -0.34%P 하락했고요(낮을수록 좋음)

연체비율 또한 낮아졌습니다.

자본적정성 지표 BIS총자본비율은 12.93%로 관리되고 있는데요. 8%이상 권고사항입니다.

KB금융, 신한지주는 15%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수익성도 더 좋은데 건전성까지 뛰어난 금융산업 TOP2.

 

BNK금융지주 수익성지표

자기자본순이익률(ROE)는 7%대에서 5%대로 낮아졌고요.

은행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대표 지표, 명목순이자마진(NIM)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바닥을 찍고  미국 국채 금리 상승세, 기준금리 인상 시그널에 따라 차츰 개선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BNK금융지주 매출비중

국내 대부분의 금융사는 이자수익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은행주가 저평가 받는 원인중에 하나인데요.

다만, 긍정적인 요소는 수수료수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통해 이자수익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BNK금융지주 21년 1분기보고서

21년 1분기까지 BNK금융지주는 작년보다 더 좋은 사업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요.

주당순이익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지난해 400원에서 올해 570원으로 약 40% 증가했고요.

2019년과 2020년의 당기순이익을 가볍게 뛰어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BNK금융지주 수익성지표

다만 우려스러운 점은 원ㄴ화예대금리차 및 명목순이자마진이 1분기에도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지표의 숫자가 적다는 것은 기업이 똑같은 사업을 해도 마진이 적다는 의미로 순수수료 수익의 극대화 및 안정성 사업포트폴리오 구축이 계속 요구되고 있습니다.

 

BNK금융지주 1분기 사업평가

간단히 요약하면, 수익성은 좋아졌으며 안정성까지 규제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하고 있습니다.

부산은행, 경남은행의 수익성 뿐만 아니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BNK캐피탈, BNK투자증권, BNK저축은행, BNK자산운용까지 모두 전년동기 대비 실적 개선세가 뚜렷합니다.

 


지금까지 돈 열리는 나무였습니다.

 

BNK금융지주 매력적인 금융주 배당금투자, 배당에 관한 내용부터 배당락일까지 관련 사항을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다른 TOP티어 신한지주와 KB금융과 비교했을 때,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외한 기타 지표들, 주가 상승 여력은 조금 약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 본 블로그는 종목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직접 투자하고 직접 즐기는 D.I.Y투자 성투하세요

 

- 에필로그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행동하라.

 

주식투자의 귀재, 이제는 고유명사가 된 워렌버핏은 자신의 일은 자산의 배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업 경영은 전문 경영인이 하는 것이고 관리도 거의 100% 맡기지만 전체 회사의 자산 운용만큼은 자신이 직접 관리했는데요.

우리도 우리 인생, 우리 자산의 관리자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요?!

열심히 일해서 번 돈, 절대로 놀리지 마시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일정부분의 현금을 포함해서 투자합시다!! 건투를 빌게요

반응형